[단독] 콜센터 차려 돈 받고 먹튀…250명 울린 '당근마켓' 중고 사기

입력 2023-12-08 18:30   수정 2023-12-18 16:44


콜센터 조직을 꾸린 뒤 당근마켓과 중고나라 등에서 한 달 만에 1억원 이상을 갈취한 사기 일당이 경찰 수사를 받고 있다. 이들은 주민등록증 등 개인 정보를 한 명당 500여만원을 주고 구매한 뒤 타인 명의로 계좌를 개설해 경찰 추적망을 피해왔다.

8일 강원 철원경찰서에 따르면 경찰은 당근마켓 등의 중고거래 플랫폼을 이용해 피해자 250명에게 1억6000만원을 빼돌린 일당을 수사하고 있다. 경찰은 범죄에 사용할 명의를 대여해준 김모씨를 긴급체포하고 또 다른 명의 대여자 이모씨도 함께 조사하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총책과 명의 대여자 모집책, 콜센터 직원 등이 조직적 범행을 저질렀다”며 “압수한 명의 대여자 휴대폰을 분석해 총책을 추적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들은 명품 가방과 오토바이 등 중고 물품을 대량으로 올린 뒤 판매 대금을 받고 잠적하는 식으로 사기를 벌였다. 이 과정에서 콜센터 형태의 사무실을 꾸려 구매자들과 통화할 직원을 고용했다. 콜센터 직원들은 판매 물품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습득한 뒤 구매자와 직접 통화해 돈을 입금하도록 유도했다. 입금이 완료되면 구매자 번호를 차단한 뒤 잠적했다.

이들은 구매자를 안심시키기 위해 도용한 신분증을 보여주는 등 치밀함도 보였다. 340만원 상당의 H사 텐트 사기 피해자인 박모씨는 “거래 당시 판매자와 통화했고 캠핑 전문 용어들도 알고 있어 의심 없이 입금했다”며 “문제가 발생하면 환불해주겠다는 말도 모두 거짓이었다”고 하소연했다.

경찰 추적을 피하기 위해 대포통장을 만들기도 했다. 주민등록증과 유심칩 등 한 사람의 개인정보를 540만원에 산 뒤 비대면으로 카카오뱅크의 자유적금계좌 수십여 개를 개설했다. 범행에 사용된 계좌가 사기 계좌로 등록되면 또 다른 계좌로 범행을 저질렀다. 자유적금계좌는 유예 기간 없이 명의 하나로도 무한정 계좌를 만들 수 있다. 김씨와 이씨 명의로 된 계좌만 30여 개에 달했다.

경찰청에 따르면 사이버 사기 피해액은 지난해 1조1653억원으로 2017년(849억원) 대비 12배 이상 증가했다. 같은 기간 검거율은 87.2%에서 70.2%로 감소했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적금계좌가 반복적으로 사기에 이용되는 정황이 포착되면 불법금융연루자로 등록해 계좌 개설을 제한하고 있다”며 “입금하려는 계좌가 자유적금계좌일 경우 알림을 주는 방식도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당근마켓 관계자는 "중고거래 사기는 대부분 비대면 거래에서 발생하는 만큼 대면 거래를 권장하고 있으며 선입금 요구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며 "경찰과 적극적인 공조를 통해 사기 피해 예방과 대응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했다.

장강호/권용훈 기자 callme@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